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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서출지 전설 - 경상북도 경주 서출지(서출지) 바론의 나무꽃천년 못에 담긴 신라의 전설【】

by salarymanyo 2025.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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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출지 전설

 

 

경상북도 경주 서출지(서출지) 【】

수많은 전설과 역사 유적이 퍼져 있는 신라 문화의 집결체, 경주 남산.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름다운 풍광으로 유명한 이곳에 신라의 전설을 유지한 연못이 있다. 소지왕 앞에 나타난 말하는 쥐와 까마귀. 쥐의 말대로 까마귀를 쫓는 곳에 연못에 노인이 나타나 찰나를 건넜다. 궁정으로 돌아온 왕이 서찰에 쓰여진 내용대로 거문 조건을 활으로 쏘았는데 흉계를 장식하고 있던 가운데와 궁주는 죽었다고 한다. 못으로부터 문장이 나와 계략을 막았기 때문에 서출 연못이라고 명명된 연못. 신라천년의 전설을 안은 레이스서출지를 소개한다

 

서출지는 삼국시대에서 온 연못입니다. 정자와 조화로운 연꽃과 배럴 나무 꽃이 아주 좋은 곳입니다.

 

연못은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일주일에 산책하는 맛은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조용하고 조용한 분위기도 좋습니다.

 

한여름에 피는 꽃들 때문에, 너무 덥고 땀이 흐를 정도다. 오후 늦게 아침 일찍 올 것을 추천합니다

 

남산동 입구에 아름다운 연못서 출연지 편지가 나온 연못이라는 뜻이다. 이 연못에 대한 전설이 삼국님에게 나온다. 기원 488년 신라 21대 소지왕이 설날 보름달행차에 나선 때다. 까마귀와 쥐가 와서 울고 쥐가 말했다. “이 까마귀가 가는 곳을 보라.” 왕은 장수를 하고 순종하도록 했다. 동남산 양피촌의 못에 이르고 장수는 그만두고 까마귀를 놓쳐버렸다. 이때 갑자기 할 수 없는 가운데 한 명의 노인이 나타나 장수에게 봉서를 주어 말했다. "이 기사를 왕에게 전하라"왕에게 전해진 봉투에는 "열어 보면 두 사람이 죽어 보지 않으면 한 사람이 죽는다"고 적혀 있었다. 망설임은 왕에게 신하가 말했다. “두 사람은 평민이고 한 사람은 왕을 가리키므로 열어야 한다.” 왕은 봉인된 편지를 열었다. 거기에는 「사금금」의 3문자가 쓰여져 있었다. 고문고의 갑을 쏘다 왕은 왕비의 침실에 지어진 거문고의 갑을 향해 활시위를 당겼다. 코문고의 갑 안에는 왕실의 스님이 죽었다. 승려는 왕비와 함께 소지왕을 다치려고 한 것이었다. 왕비는 곧 사형이 되어 왕은 죽음을 면했다.

 

못은 장축이 86m, 단축이 50m에 달하는 타원형이다. 주위는 200m 정도가 된다.

 

이 연못은 인위적으로 장식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태어난 것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살고 두 사람이 죽은 뒤 매년 정월 첫 쥐의 날인 우에코일에는 모든 일을 앞두고 행동을 조심했고, 설날의 가득한 것은 우승일이라고 하며 칼라파에서 까마귀에 공양하는 풍속이 생겼다.

 

서출지에는 나무 사이에 새도 많아 새를 보러 오는 분도 많고, 언제나 꽃 사진을 찍을 때에는 배경이 중요한데 신라의 도시 레이스이므로 사원과 유적지를 배경으로 담는 사진을 좋아한다.

 

세계 걱정이 불타는 붉은 꽃 핀바론 나무 천년이 지나도 피를 붓도록 꽃을 피우다 금갑 안에서 분한 죽음 여름에 울고 두 차동의 하얀 피가 온 살라바루를 적시고 불국토의 신라지에 진짜 소리 향을 피우고 불경을 읽은 스님은 보이지 않는다.

 

붉은 바론 나무의 꽃이 피는 서출 연못의 여름은 바람 한점없이 조용하고,

 

몸을 사도록 피는 바론 나무의 꽃을 옆에 놓고, 낡은 푸른 소나무는 묵묵히 침묵을 지켜 서 있다. 연못이 달콤한 니가도의 긴 그림자도 연꽃잎 위에 조용히 내려 앉아 있다.

 

올해는 매우 장마가 길고, 더운 여름 하늘을 물들이는 서쪽 출발의 바론 나무의 꽃놀이가 늦었다. 쭉 한가운데에 항상 만개했던 연꽃은 멀리 1, 2의 소나무만 피고 있어 연못이 바론 나무는 마지막 꽃잎을 1, 2개 피우고 있다.

 

서출지연못에 조선헌종 5년(1664년)에 임적이라는 사람이 물 위에 누마마루가 돌출하도록 팔작 지붕 건물을 세워 니가도로 하고 학문을 벗고 자연을 즐겼다고 전한다.

 

동남산의 수려한 경관이 첩이 펼쳐져 있는 곳에서 임적은 공부를 하고 때때로 심신을 치유하기 위해 동남산의 풍정을 즐기면서 시를 만들기도 했다. 현재 이 건물은 폐허가 되기는 했지만 서출지 서북의 물가에 소박하면서도 우아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어 연못의 경관을 더욱 아름답게 해주고 있다.

 

니가도의 건물 앞에는 수령이 오래된 바론 나무가 붉은 꽃을 피우고 서 있다. 옛 산비의 처소와 절간에서는 바론나무를 심고 백일간 피는 꽃처럼 학문이나 법문에 끊임없이 정진해 껍질을 벗기는 가지처럼 몸과 마음을 깨끗이 갖도록 노력했다고 한다. 지금은 복잡한 현대사회에 달라붙는 여행객들의 지친 마음에 삶의 불씨를 되살려 다독해 주는 꽃이다.

 

천오백년 전 <불교의 전파를 두고 펼쳐진 사금전 속의 죽음>과 같이 아직 세속의 이해관계는 날카롭고 앞의 투구가 이어지지만 자연은 변함없이 개화해 시들을 항상 균일하게 하고 있다.

 

못의 동제방에는 수령 200년 이상의 소나무와 수백년이 된 바론나무 30여 그루가 자라고 있다.

 

북측의 배수로의 양측에는 밤나무가 서로를 향해 몸을 기울이고 있다. 그 기울기가 너무 깊어서 바로 하나가 될 것 같다. 서쪽의 물가에는 니가도라는 정자가 들어 있다. 조선현종 5년인 1664년에 임적(임적)이 세워진 것이다. 정면 4사이, 측면 2사이의 코자형의 건물로, 호수안에 걸쳐 적층된 석축 위에 올라가 누마마루 기둥을 연못에 담그고 있다. 건물의 이름은 가야마 가쓰미에서 취했다. 산과 물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임적은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돕고 덕망이 높았던 인물이라고 한다. 가뭄이 심할 때는 물의 흐름을 찾아 옆 마을까지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했다고 한다.

 

경주 서쪽 출발지 요단과 바론나무

 

서출지는 소나무와 오크나무, 연꽃의 풍경이 멋지고 조용히 걷기에 좋은 곳입니다.

 

바론 나무의 꽃이 피는 곳이 볼거리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메라를 들고 진핑크로 만개한 고택 등으로 여행을 떠나는 충동이 강하고, 이것은 여름이다.

 

바론 나무의 꽃은 국내의 피는 장소에 따라 78월부터 넓게 개화하고, 그 상태가 가을까지 계속 간다. 사실은 꽃 하나가 그렇게 장기간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작은 꽃이 묶이도록 원뿔 모양의 꽃들을 이룬 시기를 달리 배턴 터치하도록 피는 것이다. 그 과정이 개화 상태가 100일이나 가는 것처럼 느껴져 백일홍이라고 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권력이나 부의 용서, 또는 인생의 나머지를 비유하는 말로 화무십일홍이 있다. 꽃이 아무리 예쁘더라도 10일밖에 갈 수 없다는 뜻이다. 잘못하면 과도하게 부끄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살기 어려우면 너무 싸움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경북지역에서는 경주 서출지, 안동시모마을 뒤쪽의 효산서원, 대구시타기초 등이 유명하다. 강원도 강릉우죽죽헌과 선교장, 충남희계룡산 밑단의 신원사와 계백장군 유적지, 논산동암소원에도 오크나무꽃이 우거진다. 부산 양정동 오크나무는 천연기념물 제16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줄기가 꽤 높고 어음도 팜팜지며 아름답다. 전북 순창 괌정과 경상남도 함안 고려동 유적도 바론나무를 보러 가도록 추천하는 여행지다. 그 밖에 양산 통도사, 순천조계산 성광사, 해남이륜산대령사, 영남알프스단의 밀양병충사, 구례화엄사, 보은법사사, 가나가와 나오치샤 등 유명한 사원에도 등나무가 조금씩은 있다.

 

경주 남산동 남산기슭 통일전 옆에 작고 조용한 연못과 정자가 있다. 특히 한여름의 연꽃잎이 가득한 못 주위를 따라 바론나무의 핑크꽃이 만개하며 소나무 숲의 풍치도 좋고 밤낮 없이 사람의 다리가 모인다.

 

정월 대만일 오곡밥을 세워 먹는 유래가 있는 사금갑설화(사금금설화) 속의 ​​못, 서출지이다. 신라 널지계의 마지막 왕인 신라 제21대 낫지 말립건(비처왕 훗왕) 때 북쪽에 고구려. 마르갈 등 외세 침략이 자주 적국 백제와 동맹을 맺었지만 하늘도 버렸는지 자연재해조차 끊이지 않는다. 장창호 작가는 금성에 깊은 가뭄과 홍수가 이어진 488년 정월 흉포한 민심을 바라본 비초왕의 한 여정을 흥미로운 스토리로 풀고 있다.

 

왕이 가는 길에 까마귀가 울고 쫓아가던 이른 못의 한가운데에 고령자가 나타나 봉투를 주었지만, 표봉에 묘한 글이 쓰여져 있었다. “열어보면 두 사람이 죽고 열지 않으면 한 사람이 죽을 것”이라고 쓰여 있어 왕이 봉투를 열지 못하게 하면 일관성이 “두 사람은 보통 사람이고 한 사람은 왕이니까 열어보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결국 왕이 봉투를 열어보면 금종(금종)을 쏠 것이라고 적혀 있다. 내궁으로 돌아와 활로 거문고갑을 향해 쏘자 그 안에 왕비(善恵 부인)와 승려(묘심)가 있었기 때문에 왕은 정을 통해 흉계를 장식한 사람들을 처형한다. 묘심은 알고 보니 고구려 첩자였다.

 

제19대 널지왕 때 신라에 숨은 고구려승려의 묵후자가 불교를 전파하고, 제23대 법흥왕 때가 되어 스님 2차동 순교로 공인되기 전에 이미 궁전 내전에 법정이 있어 법정을 관리하는 승려. 나중에 이 일을 가르쳐 준 까마귀를 위해 매년 정월의 보름달을 까마귀로 하고, 밥솥을 준비하고 까마귀에 제사하는 풍속이 태어났다. 현재 못 옆에 있는 팔작 지붕의 정자는 조선시대의 청렴이었던 한성비(임적임적)가 세토를 버리고 떨어진 지어진 집으로 요산요스(樂山樂水)로 이름을 따서 이요단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10일을 붉게 피는 꽃은 없지만, 100일 동안 피어 보내는 것을 반복해, 여름을 내는 바론의 목화를 백일홍이라고 부른다.

 

경상북도에서도 사원이나 서원에 오래된 바론나무가 많다. 삼국유사에 나오는 경주 서출지와 키림사, 안동병산서원, 상주옥동서원 등에는 수백년의 세월을 이긴 바론나무가 아름다운 꽃으로 나무들의 시선을 지금 유혹하고 있다.

 

옛 송비들은 서원 백일홍을 바라보며 상냥한 친구를 떠올렸을지도 모른다. 사원에 오크나무가 많은 연유는 반질 반질로 얇은 가죽으로 겨울을 하도록 수행하는 스님들도 욕망을 완전히 벗고 정진한다는 뜻이거나 불법으로 봉법에 밝은 꽃을 공양하려는 불심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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